PEAQ (Perceptual Evaluation of Audio Quality)

PEAQ (Perceptual Evaluation of Audio Quality)에 대해 소개합니다.

PEAQ

PEAQ는 참조 소리와 대상 음의 차이를 인식 할 수 있습니까? 계산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. 리미터의 성능이나 mp3 인코더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
PEAQ (Wikipedia)

ITU-R BS.1387

PEAQ 라이센스

Wikipdia에 따르면, PEAQ은 특허로 보호 받고있는 것입니다. 그래서 무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 다음 사이트에 따르면, OPTICOM 통해 라이센스 계약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.

PEAQ (OPTICOM)

Licensing (OPTICOM)

PEAQ 구현

다음 기사에서 여러 PEAQ의 정확도와 계산 시간이 비교되어 있습니다. 정확도으로 GstPEAQ이 좋은 것 같습니다.

GstPEAQ – An Open Source Implementation of the PEAQ Algorithm

GstPEAQ

GStreamer 플러그인으로 만들어진 PEAQ 구현입니다. C로 구현되어 있고 라이센스는 LGPL 2입니다.

HSU-ANT/gstpeaq (Github)

PEAQ 테스트 데이터

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있는 zip 파일에 테스트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 zip 파일의 라이센스 표기에 따르면, PEAQ 구현 평가 이외에는 사용하지 말라 싶습니다.

ITU-R BS.1387

정리

PEAQ에 대해 소개했습니다. AI Mastering 도입하려고 생각 했습니다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포기했습니다.